(팝콘뉴스=최선실 기자) [편집자 주: 우리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때로는 지친 마음에 위로를 주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문화생활이다. 문화생활은 사치가 아니라, 우리의 마음에 진한 여운을 남긴다. [슬기로운 문화생활]에서는 우리나라의 연극·영화·공연·축제·음악·미술·여행·책 등을 다채롭게 소개하고자 한다.

책 '7일 공부법' (사진=21세기북스)
책 '7일 공부법' (사진=21세기북스) ©팝콘뉴스

많은 이들이 공부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십중팔구 어렵고, 재미없고, 정말 하기 싫지만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일이라고 답할 것이다. 이렇게 우리를 괴롭히는 공부, 대체 왜 해야 하는 것일까? 명문대에 합격하기 위해서도 아니다.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도 아니다. 나의 똑똑함을 알리기 위해서도 아니다. 공부는 진짜 괜찮은 나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공부로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공부법 책으로 워밍업을 해보는 건 어떨까. 지금부터 내 인생을 바꿔줄 공부법 책 BEST3를 소개한다.

 

내 인생을 바꿔줄 공부법 책 BEST1 - '7일 공부법'

'7일 공부법'의 저자 스즈키 히데아키는 책에서 이렇게 말한다. "공부머리가 없어도 된다, 모든 시험은 7일이면 충분하다." 저자는 독학으로 도쿄대, 와세다대, 게이오대를 동시 합격했다. 이 외에도 매년 50회 이상 자격 시험에 응시해 500개가 넘는 자격증을 취득했다.

이 책은 공부의 신이라 불리는 저자가 20여 년간 각종 시험을 치르며 터득한 합격 노하우를 총정리했다.

그는 책에서 "공부한 시간이 많다고 시험에 합격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한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남은 시간이 많으면 오히려 해이해지거나 여유를 부리다가 시험 날이 닥쳐서야 공부하기 때문이다. 이에 저자는 해이해지거나 슬럼프에 빠질 틈이 없는 사이클을 활용한 7일 공부법을 제시한다. 이 공부법을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면, 누구나 준비하는 시험에서 원하는 결과를 올릴 수 있다.

이 책의 핵심은 '공부할 부분'과 '안 할 부분'을 분류하는 것이다. 그리고 시험에 잘 나오는 문제일수록 뒤로 미뤘다가 시험 직전에 몰아서 공부해야 한다. 시험에 자주 나오는 부분을 초반에 집중해서 공부하는 일반적인 공부법과는 정반대다. 이 전략을 바탕으로 7일간 버리기, 주입하기, 몰아치기 전략을 실천한다면 어떤 시험이라도 7일이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스즈키 히데아키

출판: 21세기북스

발행: 2018.01.09

 

내 인생을 바꿔줄 공부법 책 BEST2 - '공부의 기본'

'공부의 기본'은 군더더기 없이 공부의 기본만 다룬다.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강조하거나 일단 시작하고 보라는 우격다짐이 없다. 이 책은 누구나 갖춰야 할 기본적인 공부 방법을 제시하고, 자신에게 맞는 것을 골라 자기만의 공부 스타일을 만들라고 권한다.

여기에 제시된 공부법들은 도쿄대생의 실천 사례와 과외교사로서의 노하우에서 수집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뇌 과학과 심리학의 연구 결과를 반영했다. 예를 들어 벼락치기가 가능한 이유는 한정된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는 뇌가 학습 효율을 최대한으로 오르게 했기 때문이며(기억력의 증대), 성적이 오르는 것에 따른 보상을 너무 까다롭게 설정하면 의욕이 사라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언더마이닝 효과),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세타파가 발생하는 이동 시간에 암기 공부를(이동 시간 활용) 하는 게 좋다는 것이다.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막막한 사람은 처음부터 끝까지 통독하기를 추천한다.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거나 지금까지 고수한 공부법이 맞지 않아 공부 리모델링이 필요한 사람은 필요한 부분만 골라 읽어도 된다. 공부 계획을 세우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은 1장 '공부 계획의 기본' 전체를 읽고 하나하나 시도해보는 게 좋다. 암기에 자신이 없을 경우 2장 '외우기의 기본' 부분을 찾아 해답을 얻을 수 있다. 4장 '꾸준하기의 기본'에 제시된 여러 공부법을 통해 공부 의욕을 끌어올리는 것도 지혜로운 방법이다.

이 책은 어떻게 하면 내 몸에 공부 습관을 들일 수 있는지 이해하기 쉽게 그림과 다양한 팁들을 제시한다. 그리하여 공부를 잘게 꼭꼭 씹어서 소화가 잘될 수 있게 도와준다.

저자: 도쿄대 과외교사 모임

출판: 열린세상

발행: 2015.06.01

 

내 인생을 바꿔줄 공부법 책 BEST3 - '꿈을 이루어주는 공부법'

저자 이토 마코토는 시험 중에서도 가장 어렵고 치열하다고 꼽히는 사법시험을 통과하여 변호사를 하다가 학원 강사로 전향한 독특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꿈을 이루어주는 공부법'에서는 필기하는 방법과 공부를 시작할 때 먼저 해야 할 것 등, 짧은 기간 사법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던 그만의 공부 스킬을 알려 준다. 그의 공부법은 많은 사람들이 단기간에 목표하는 시험에 합격할 정도로, 그 효과가 입증되고 있다. 현실적이고 자세하게 설명해 놓은 책 속의 공부법들은 지금이라도 당장 시도할 수 있을 만큼 간단하면서도 핵심을 담고 있다.

책에서는 슬럼프 대처법도 자세하게 나와 있어 지치고 포기하고 싶은 마음을 다잡을 수 있게 한다. 도중에 조금씩 털어놓는 소문난 문제아였던 저자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읽어 나가다 보면, 특별한 재주나 능력이 없다고 자책하는 많은 이들도 '할 수 있다'는 그의 좌우명에 깊은 감동을 받게 된다.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 수많은 난관 속에서 공부하고 있는 청춘들이 문득 힘에 부친다면, 그런 그들에게 이 책은 큰 선물이 될 것이다.

저자: 이토 마코토

출판: 푸른길

발행: 2011.10.10  [팝콘뉴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