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로 주민 설득하고 증설에도 보조금

▲ 서울시가 양재수소충전소를 내년 1월 재개장한다고 밝혔다. 이미지는 양재수소충전소 개선공사 완료 후 조감도(사진=서울시) © 팝콘뉴스

(팝콘뉴스=권현정 기자) "충전소에 갔는데 딱 제 앞에서 탱크를 교체해야 한다고 해서 1시간 반을 기다렸던 것 같습니다. 아무것도 못하고요."

지난 7월 제1회 수소경제위원회 회의에서는 수소차 이용자의 이용 불편 경험이 소개됐다.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소병훈 국회의원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17개 시·도에 등록된 수소충전소는 37곳으로, 전체 수소전기차(8,911대)에 한참 못 미쳤다.

이처럼 '수소충전소 부족'에 따른 이용 불편을 호소하는 수소차 운전자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정부가 대책 마련에 골몰하는 모양새다.


'수소충전소 안전성' 홍보 위해 전국 순회 '주민설명회' 개최


지난 5월 부산광역시는 동구에 충전소 신설을 시도했다가 좌초됐다. 주민 반대에 부딪친 까닭이다.

30일 서울시가 증설 재개장을 발표한 양재수소충전소 역시 일부 주민들의 반대로 골머리를 앓은 바 있다.

당시 두 지역의 주민들이 반대의 주요 이유로 꼽은 것은'수소충전소의 안전성'에 대한 불안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에 '수소충전소 안전성' 홍보에 주목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1월 수소경제홍보 태스크포스(TF)를 신설하고 여수, 완주, 아산, 부산, 대전 등에서 주민설명회를 전국을 순회하며 열고 있다. 반응은 긍정적이라는 설명이다.

홍보TF 관계자는 "실제 지난 6월에는 설명회 진행한 일부 지역 주민이 추가 설명회 개최를 요청하기도 했다"며 "긍정적인 신호로 본다"고 말했다.

또, "(코로나19 위험이 잦아들 때까지는)비대면으로라도 인근 주민들과 의사소통을 계속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TF는 지난 26일 서울시 서초구에서 수소차충전소 관련 주민설명회를 비대면으로 개최한 바 있다.


신설 부지 확보 어려워... 기존 충전소 '증설'로 가닥


'부지확보'의 어려움도 문제 중 하나로 꼽힌다. 접근성이 높은 위치는 부지확보가 어렵고, 외곽 부지 역시 주민 반대에 부딪치는 까닭이다.

이에 정부는 새로운 부지를 확보하기 보다 기존 충전소를 '증설'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는 모양새다.

환경부는 지난 7월 기존 충전소 증설 지원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2021년부터 충전소 증설 시 최대 50%까지 비용을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정부는 이전까지 충전소 신설 시에만 비용을 지원한 바 있다.

특히 서울시는 지자체 내 '기후환경대응과'를 따로 두고 있는 만큼, 수소충전 설비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추가적인 (충전소)증설이나 신설 계획을 당장 밝히기는 어렵다"면서도"장기적으로 자치구별 한 개소 이상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자 한다"고 계획을 밝혔다.

다만, 당장 실행에 옮기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 사정 상 수소충전소 구축이 가능한 부지나 예산이 한정돼 있기 때문에 자치구 협조, 충전소 부지 확보 가능한 자치구를 중심으로 점차적으로 확대해나가려 한다"고 방침을 전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