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편집ㆍ보도국장 오찬, "3당 체제 만든 게 민의", "임기 마치면 한이 될 것"

(팝콘뉴스=강정욱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언론사 보도ㆍ편집국장을 청와대로 초청해 간담회를 열어 총선 이후 첫 소통 행보라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끌었다.

하지만 민심과 괴리된 상황 인식을 보이면서 '불통' 논란이 재연되고 있어 오히려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박 대통령은 직접 "소통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하겠다"고 했지만 야당은 총선에서 나타난 민의가 제대로 반영된 흔적을 찾아볼 수 없었다고 비판했다.

26일 박 대통령이 집권 여당의 총선 참패 이후 첫 소통 행보로 언론사 보도-편집국장단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나온 질문과 대통령의 발언이 여론과 크게 동떨어져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

이에 27일과 28일 연이어 주요 언론들은 박 대통령의 간담회 발언에 대해 하나같이 비판적인 평가를 내렸다.

이들 언론들은 "이렇게 4ㆍ13 총선 결과에 대해 남 얘기 하듯이 해서야 얼마나 많은 국민이 납득할지 의문이다", "국정을 책임진 정치인이 선거에서 표출된 민심을 이렇게 외면할 수 있는 건지, 참담한 기분마저 든다" 등의 표현이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새누리당 선거 참패는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방식에 대한 심판'이라는 평가에 대해 박 대통령은 '3당 체제는 민의가 만들어준 것'이라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국회 차원에서 경제활성화에 힘이 돼 주는 쪽으로 일하기를 국민들이 바라신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3당 체제의 의미를 설명했다.

이를 해석하면 총선 결과는 일을 제대로 못한 국회를 심판한 것이고, 4ㆍ13 총선 결과로 만들어진 3당 체제는 청와대와 정부의 쟁점법안 처리에 뒷받침이 돼 줘야 한다는 것이다.

'국회가 심판 당한 것'이지 '청와대가 심판 당한 것'은 아니라는 이야기에 한 참석자가 '청와대의 책임이 없다면 내각의 책임이라도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을 던졌다.

이에 대해서도 박 대통령은 내각의 책임 여부는 언급하지 않고 '안보 상황 때문에 내각을 바꿀 여유가 없다'고 말했다.

또한 여ㆍ야 쟁점 법안인 파견법이나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과 관련해선 "대통령이 돼도 한 번 해 보려는 것을 이렇게 못할 수가 있느냐. 나중에 임기를 마치면 엄청난 한이 될 것 같다"며 국회를 겨냥한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

이어 국정교과서 논란에 대해선 "지금 같은 교과서로 배우면 정통성이 오히려 북한에 있기 때문에 북한을 위한 북한에 의한 통일이 될 것"이라고 못 박았다.

박 대통령은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활동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입장을 감추지 않았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세월호 특조위에) 재정이 150억 원 정도 들어갔고, 인건비도 한 50억 정도 썼다고 알고 있다"며 "(특조위 활동 연장 등) 국회에서 이런 저런 것을 종합적으로 잘 협의하고 그렇게 해서 판단할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3당 대표와의 만남을 정례화하는 자리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이 불통을 다시 한 번 확인한 답답한 간담회가 됐다"며 국정 전반에 대한 평가와 심판이라는 총선 민의가 제대로 반영한 흔적을 찾아볼 수 없었다"고 비판했다.

이재경 대변인은 국회 논평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한ㆍ일 위안부 합의, 개성공단 폐쇄 등에 대해 기존 입장을 재확인해 불통의 리더십을 고수하겠다는 고집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여ㆍ야가 의견을 달리하는 모든 사안에 대해 변하지 않는 인식을 드러냈다"며 "현안에 대한 한마디 한마디가 답답함을 넘어 이해하기 힘들 정도"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은 구체적인 반응을 내지 않았다. 다만 "청와대의 회담 제안이 오면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대통령 발언을 환영한다는 공식 입장을 냈지만, 민의를 제대로 읽지 못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27일 비박계 주요 인사들은 "대통령이 상황 인식을 제대로 못 하고 있는 것 같다"며 "총선 참패에 드러난 민심을 청와대 참모진들이 제대로 전달하는 역할을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다음 달 초 예정된 이란 순방 일정을 마친 후에 빠른 시일 내에 3당 대표를 만나겠다면서, 3당 대표와의 만남 정례화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이 만들어주신 틀 속에서 어떻게든지 서로 만나 대화하면서 타협하고 협의하고 이렇게 하면서 국정을 해 나가는 게 좋지 않겠느냐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조금 더 전향적으로 생각해서 협력해 줄 건 해 주고 일이 되도록 만나는 것은 좋은데 만나도 평행선으로 갔고 그 다음에는 아무것도 변함이 없었다"며 "여ㆍ야ㆍ정 협의체를 만들어 그런 문제도 전향적으로 해 준다면 좋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