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 대표 사례 TOP 3

(팝콘뉴스=김진경 기자 ) * 편집자 주: 파이어족이란 '경제적 자립, 조기 퇴직(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첫 글자를 따 만들어진 신조어다. 젊었을 때 임금을 극단적으로 절약해 노후 자금을 빨리 확보해, 늦어도 40대에는 퇴직하려는 이들을 가리킨다.

조기 은퇴라는 달콤한 개념은 파이어족이란 유행어로 익숙하다. 하지만 구체적인 방안에 관해 알고 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 [MZ파이어족플랜] 코너는 파이어족을 꿈꾸는 MZ세대를 위해 구체적인 기획안을 제안해주는 다양한 매체와 콘텐츠를 소개하고자 마련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팝콘뉴스

디지털 노마드 라이프에 대한 수많은 성공 후기가 올라오고 있다. 그러나 직접 경험한 이들은 상당수는 성공에 혹독한 대가가 따른다고도 이야기한다. 어떤 직종, 어떤 라이프 스타일을 살더라도 성공을 위해서는 그에 따른 이면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디지털 노마드 현실을 세 가지 유형 혹은 세 가지 직종 후기를 통해 알아보자. 가장 많은 성공 후기가 올라온 직종은 이커머스다. 그리고 온라인 마케터와 온라인 건물주 등이 최근 가장 뜨겁게 후기가 올라오는 직종이라고 할 수 있다.

#1 온라인 마케터

한국 여성 S는 자신을 파트타임 디지털 노마드라고 칭한다. 칠레를 비롯해 해외에 자주 장기간 체류하면서 일하기 위해 온라인 마케터 일을 시작했으나 현재는 한국에서 프리랜서 마케터로 일하고 있다.  

30살 전에 해외 취업을 시도하고자 칠레 워킹 홀리데이를 시도했으나 현지 임금 문제로 국내 기존 스타트업 회사의 업무를 원격으로 지속하게 되면서 원격 재택근무에 능숙해지게 되었다고 한다.

디지털 노마드 라이프 첫 번째 장점은 한국에서 잠깐 벗어나고 싶은 마음이 들었을 때 퇴사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이동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 그녀의 지인이 미국의 휴양지에서 함께 지내자고 제안해서 몇 주간 휴양지에서 업무를 한 적 있다. 이렇듯 디지털 노마드의 가장 큰 장점은 공간의 해방감이다. 두 번째 장점은 공간적 여유에 이어 시간적 여유도 어느 정도 확보된다는 점이다. 세 번째 장점은 각 국가 간의 환율 차이 및 물가 차이를 이용하면 생각보다 좀 더 효율적으로 경제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

그러나 시간적 자유가 보장되는 만큼 시간 관리와 일정관리를 치열하게 운용해야 하며 인간의 체력도 한정되어 있으니 여행과 업무를 동시에 진행하려면 몇 배는 신체적 무리를 강행하게 될 수 있다. 게다가 해외로의 장기 비행은 신체적 부담이 상당하다. 이런 지점을 조심하지 않으면 번아웃이 오기 쉽다.

#2 이커머스

온라인 쇼핑몰 소위 닷컴 산업 초창기부터 경력단절 여성이나 워킹맘이 진출을 많이 해온 분야다. 최근 스마트 스토어 시장도 다양한 연령대의 파이어족이나 디지털 노마드족이 진출하고 있지만 N잡러 중인 1인 가구 여성이나 워킹맘이 성공 후기를 많이 올린다.

그중에서도 A씨는 아이 둘을 키우는 워킹맘으로 스마트스토어 창업 첫 달부터 매출 1천만 원 이상을 올렸다고 한다. 스마트 스토어 시장은 사실 창업은 누구나 10분 만에 플랫폼을 통해 뚝딱 진행할 수 있지만 매출은 소규모 자영업의 고충이 따르는 분야다. 첫 달 매출이 100만 원도 못 미치는 경우도 허다하다. 그러나 A씨는 스마트 스토어라고 해서 쉽게 시작하지 않고 시장조사를 철저히 한 뒤에 아이템도 자신의 생활에 밀접한 육아용품과 관련된 주제로 시작해 첫 달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고 전한다. 무엇보다 시장분석과 기획을 좀더 신중하게 더블체크한 뒤에 시작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

#3 블로그와 전자책, 지식 창업

블로그 글쓰기는 이미 레드오션이 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진입장벽이 가장 낮은 디지털 노마드 직종 중에 하나다. 키워드 유입이 가장 많이 되는 글을 창작하거나 조합해서 클릭수를 유도하고 이런 포스팅을 업체의 광고로 연결해 수익 구조를 만드는 방식이 기본이다.

최근에는 네이버를 비롯 프리미엄 콘텐츠 플랫폼이 출발하면서 이런 중개상 역할의 수익구조를 벗어나 직접 수익을 창출하는 글쓰기 창업이 IP(Interactual property) 창업이 주목받고 있다. 서브컬처 위주의 그림이나 글 창작에 관심이 있는 경우에는 '포스타입'이 직접 수익 구조를 만들 수 있어 편리하나 중개수수료가 붙는다.

또 다른 지식 창업으로는 전자책 제작이 있다. 1인 출판사가 되어 노트북 하나로 전자책을 제작 및 배포하는 디지털 노마드 직종 또한 레드오션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동영상 보다는 도서 형식의 정보를 편하게 느끼는 인구가 많기 때문에 앞으로도 일정 수준으로 꾸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팝콘뉴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