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의원 이탈 이어 내부 분열 격화


(팝콘뉴스=박종우 기자)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는 지난 15일 통합파가 임시 전당대회 관련 당규를 바꾼 것에 대해 법원에 당규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하고 28일에는 창당발기인대회를 하겠다고 선언하면서 통합파와 통합반대파의 갈등이 극에 달했다.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 의원 모임인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대변인 최경환 의원은 1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운동본부 전체회의를 마친 후 “오전 중 당규효력정지 가처분신청서를 서울남부지법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의장의 전대 소집권과 사회권을 침해하고 당비를 내지 않은 당원의 대표당원 배제는 소급입법 불가 원칙을 위배하며 대표당원에 대한 통지 불가를 이유로 투표권을 제한하는 것은 위법이므로 복수 전대 개최는 불가하다”고 이유를 덧붙였다.

운동본부 회의에 참석한 박지원 전 대표는 “늦게 배운 도둑질에 밤새는 줄 모른다고 하더니 안철수의 정치가 박정희나 전두환보다 훨씬 교묘하게 국민을 속이고 있어 이런 작태에 대해 사사건건 가처분 신청을 하겠다”고 말했다.

운동본부 대표 조배숙 의원은 전체회의 모두발언에서 “안 대표와는 더 이상 정치를 함께 할 수 없고 안 대표와 시시비비를 가리고 다투는 것도 시간낭비라는 결론에 이르러 우리는 갈 길을 가겠다”고 전했다.

반면 통합 찬성파는 당규가 적법한 절차를 거쳐 민주적으로 개정돼 문제가 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견고히 했다.

안철수 대표는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지난번에도 (반대파 의원들이)전당원 투표 관련 가처분 신청을 내셨는데 근본적으로 말씀드리면 당내 일을 법원으로 가져가는 것 자체가 적절치 않을뿐더러 법적으로 문제없도록 검토에 검토를 거쳐 회의 자료로 내놓고 당무위 동의를 받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민의당과 통합 조율을 하고 있는 바른정당에서 박인숙 의원이 16일 돌연 탈당을 하고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하면서 바른정당 의석수가 한자리 숫자인 9석으로 줄었다.

20석 가량 통합 반대 의원을 두고 바른정당 9명과 함께하는 것에 대해 “이럴거면 왜 제3당 외연 확장’이 필요한지 이해할 수 없다”는 회의적인 반응과 의견이 쏟아지고 있어 국민의당 존립이 위태로워 보인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