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구조조정 불가피할 것... 다만, 정부 지원 가능성에 한 가닥 기대

▲ 지난 3월 가동을 재개한 쌍용차 평택공장에 협력사들의 응원 플래카드가 붙어있다(사진=쌍용자동차) ©팝콘뉴스

(팝콘뉴스=권현정 기자) HAAH오토모티브(이하 HAAH)의 쌍용자동차 인수가 사실상 불발되면서, 서울회생법원 및 채권단 등이 회생절차 여부에 관한 의견서 요청 등 본격적인 회생절차에 돌입했다.

업계는 쌍용차가 구조조정을 포함한 몸집 줄이기를 통해 기업가치 제고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법원, 오는 8~10일 회생 절차 개시 결정 가능성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서울회생법원에 쌍용차 회생절차 개시 여부에 관한 의견서를 이날 회신했다.지난 1일 서울회생법원이 채권단에 쌍용차의 회생절차 개시 관련 의견을 물은 데 따른 것이다.

업계는 법원이 4.7 보궐선거 이후 오는 8~10일 안에 의견서 취합을 완료하고 개시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4일 법원은 쌍용차에 구두로 회생 시 '조기졸업' 기획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존속가치와 청산가치를 가늠해 존속가치가 더 크다고 판단되는 대로, 기업의 회생계획서 법원 제출, 채권단 동의, 기업 정상화 등 작업을 최대한 서둘러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다.

대개 회생 시작부터 종결까지는 1년의 시간이 걸린다.

쌍용차는 HAAH와의 협상 불발로, 이미 두 차례 ARS(자율 구조조정 지원) 시한을 미루면서, 회생채권 규모가 약 2900억 원까지 불어났다.


업계 "구조조정 피하기 어려울 것"


법원이 단기간 정상화를 계획하는 만큼, 당장 쌍용차 앞에 놓인 선택지는 많지 않다.

ARS 절차 중에는 투자사 확정을 통한 산업은행의 지원 등을 노려볼 수 있었지만, 법정관리 체제에 들어선 이상 선택지는 자구 노력과 공적자금에 대한 기대 정도다.

공적자금 투입 또한, 자구 노력에 대한 충분한 증명 없이는 어려울 것으로 업계는 파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쌍용차가 구조조정을 선택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쌍용차는 지난 2017년 이후 매년 적자를 내고 있으며, 작년 4494억 원의 영업손실을 낸 바 있다.

기업 인수 등 투자 역시 쌍용차가 몸집을 줄인 이후에 진행될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현재 인수를 위해서 2800억 원 정도의 자금이 필요한 것으로 예상되는데, 투자사가 쌍용차를 구조조정 없이 투자금 회수가 어려운 기업으로 파악할 가능성이 크다는 설명이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교수(자동차 학과)는 "(쌍용차가 가진) 카드가 별로 없다. 존속가치를 높이기 위해 강력한 구조조정이 요구될 것"이라며 "그 다음에야 투자자가 들어올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교수(자동차 학과) 역시 "당장 투자금으로 기업이 살아나더라도 장기적으로 수익화 모델이 없으면 경영정상화가 어렵다. HAAH 역시 비슷한 생각으로 시간을 벌었을 것"이라며 "HAAH가 자사에 유리한 상황이 전개되는 시점을 기다렸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구조조정을 포함한 기업 수준의 정상화 계획이 제출된 후에 진입해 위험부담 최소화를 노리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설명이다.


정부 지원, 가능할까?


다만, 일각에서는 대규모 구조조정 전 정부 지원의 불씨가 아직 살아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5일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융투자업권 CEO 간담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쌍용자동차의 회생 절차에 관해 언급했다.

은 위원장은 "(HAAH가 투자의향서 제출을) 그냥 안 하겠다고 한 것은 아니고 시간을 더 달라고 한 것 같다"며"(채권단이) 법원에도 이런 사정이 됐으니까 조금 더 시간을 줬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내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은 위원장의 HAAH 관련 발언에 대해 "들은 바 없다"는 입장이다.

업계 일각은 은 위원장의 발언을 쌍용차에 시간을 더 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날 은 위원장은"정부가 지혜를 모으는 과정에 역할을 해야 한다면 그 부분은 당연히 회피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3월 29일 "채권단과 투자자, 경영진 등 3자가 잘 해결할 것으로 본다"며 한발 물러선 것과 비교해 전향적 태도다.

지난 2월 17일 국회 정무위원회를 통해서도 "(쌍용차 협력업체 지원보다) 쌍용차를 지원하는 것이 싸게, 적은 비용으로 할 수 있는 것이라면, 쌍용차 지원에 전력을 다하는 것이 어떨까 싶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당장 인적 구조조정이 아닌 구조조정은 어렵다"면서도 "법원이 '조기파산'이 아니라 '조기졸업' 언급하지 않았나. 어떤 '액션'을 취해 타협점을 찾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재 쌍용차 직원은 2만 명 수준이며, 협력사 등을 합하면 60만 명의 벌이가 쌍용차에 달려 있다.

다만, 단순히 회생절차에 들어선 다음까지 기업 투자 가능성을 열어두자는 발언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김필수 교수는 "(은 위원장의 발언은) 기업 투자 가능성을 딱 자르지는 말자는 뜻으로 보인다"며 "법정관리로 들어서겠지만, 유연성을 두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쌍용차는 지난 2009년 법정관리 체제 돌입 시 전체 직원의 37%인 직원 2600여 명을 대규모 구조조정하며 기업 내외에서 진통을 겪은 바 있다.

당시 해고된 직원 중 마지막 35명은 지난해 복직했다.

키워드

#쌍용차회생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