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산재 책임 없으며 미국 공장 증설로 인한 채용일 뿐”

(팝콘뉴스=나소리 기자)

한국타이어가 근로자 집단 사망 사태와 관련한 산재처리 책임 회피 논란에 이어 국내 생산직 직원 채용을 5년간 중단한 것과 달리 최근 미국에서 사무직ㆍ생산직 직원을 1천여 명을 채용했다는 사실이 밝혀져 또 다른 파장이 예상된다.

■ 미국 공장, 수요 높을 것으로 예상…인력 1200명 충원
21일 한국타이어에 따르면, 기존 3백여 명이 근무하고 있던 미국 테네시주 클라크스빌에 위치한 공장에 신규 인력 1200명이 추가 채용됐다.

지난해 말 완공을 앞두고 있었지만 일정이 지연되는 바람에 트럼프 당선 이후 채용이 이뤄졌으며, 앞으로 1, 2년 후 연간 1100만 본 규모까지 증설한다는 계획이다.

한국타이어가 2014년부터 올해 3월까지 미국 공장에 투자한 금액은 8997억9900만 원으로 올해 말까지 450억 원을 더 투입할 예정이며, 연간 타이어 550만 개를 생산할 수 있게 됐다.

한국타이어는 앞서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 제너럴 모터스(GM)가 개최한 2016 올해의 GM 우수 공급업체로 선정되면서 이를 바탕으로 세계 최대 자동차 소비국인 미국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특히 영국 시장조사업체 LMC 오토모티브가 북미 타이어 시장이 올해 3억5800만 본에서 2022년 3억6700만 본으로 늘어나며 같은 기간 자동차 판매 또한 1780만 대에서 1817만 대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하는 등 미국 시장 수요 증가에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한국타이어 전체 매출에서 미국과 유럽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약 50%에 달하며 해당 공장은 BMW와 메르세데스-벤츠 등 글로벌 완성차 공장과 거리가 멀지 않다는 지리적 이점을 갖고 있을 뿐 아니라 북미와 중남미, 유럽 시장의 중요한 징검다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국내 생산직 채용 5년간 중단…산재 처리도 미진
하지만 정작 국내 대전과 금산 등 생산 공장 2곳에서의 채용은 5년 전부터 중단된 상태여서 최근 한국타이어 집단 사망 사태에 대한 산재 처리 논란까지 더해지며 자국민을 홀대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앞서 한국타이어는 자사에서 근무하던 근로자들의 집단 사망 사건에 대해 한국산업안전보건연구원에서 공장 내 유해물질이 기준치 이하로 피복됐다는 판정에 따라 “유해물질이 기준에도 미치지 못했을 뿐더러 산재 결정은 자사와 관련 없다”는 입장만을 내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한국타이어는 산재를 승인해 주는 근로복지공단과 위탁조사를 맡긴 한국산업안전보건연구원에게 책임을 떠넘기면서 기업으로서의 도의적임 책임조차 지지 않고 있지만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에는 새롭게 공장까지 증설하며 큰 이익을 도모하고 있다.

한국타이어 산재협의회 관계자는 한국타이어 국내 차별 논란에 “한국타이어가 근로자들을 일회용처럼 생각하는 것은 아주 오래됐다”며 “미국에 공장을 증설하는 등 기업 글로벌화를 위해 한국 근로자들은 더욱 열악한 조건에서 일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답했다.

또 “최근 한국타이어 행태는 경제 민주화를 역행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무와도 동떨어진 행위”라며 “바람직하지 않은 모습”이라고 꼬집었다.

실제로 SK하이닉스는 근로복지공단의 산재 승인 여부와는 관계없이 근로자들에게 자체적으로 산재 처리를 해주고 있으며, 역학조사 또한 외부 업체에 맡기지 않고 자체적으로 실시한 뒤 보상을 진행했다.

산재협의회 관계자는 “삼성반도체의 경우에도 많은 논란이 일기는 했으나 곧바로 외신들에게 현장을 개방했으며, 문제점 개선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는지 공개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한국타이어가 이명박 전 대통령과 사돈 관계인 만큼 역학조사 등에 존재했을지 모를 정치적 외압에 대해 검찰에서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산재협의회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대선 시절 공개질의서를 통해 한국타이어 근로자 집단 사망 사태 등을 질문했으며, 문 대통령은 산재 은폐를 강력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한국타이어 집단 사망 사태와 고무산업 종사자들의 업무상 질병에 대한 원인 규명 및 피해자 치료와 건강관리에 대한 방안이 필요하며, 제도 개선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후 조국 민정수석에게 관련 사태에 대해 촉구서를 보내 철저한 조사를 부탁했지만 아직 답을 받지는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타이어 관계자에게 산재 처리와 관련해 재차 질문했지만 여전히 “회사와는 관련없는 문제”라며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으로 일관했다.

채용 차별 논란에 대해서는 “국내에서는 공장을 증설하지 않기 때문에 미국과는 상황이 다르다”고 밝혔으며, 국내 공장 생산직 직원의 퇴사율과 그로 인한 인력 보충 계획에 대해 묻자 “현재 생산직 퇴사율은 전무하고 임금피크제 도입으로 정년이 연장됐기 때문에 더욱 낮아졌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