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족이 된다면 어떤 유형이 맞을까

(팝콘뉴스=김진경 기자) * 편집자 주: 파이어족이란 '경제적 자립, 조기 퇴직(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첫 글자를 따 만들어진 신조어다. 젊었을 때 임금을 극단적으로 절약해 노후 자금을 빨리 확보해, 늦어도 40대에는 퇴직하려는 이들을 가리킨다.

조기 은퇴라는 달콤한 개념은 파이어족이란 유행어로 익숙하다. 하지만 구체적인 방안에 관해 알고 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 [MZ파이어족플랜] 코너는 파이어족을 꿈꾸는 MZ세대를 위해 구체적인 기획안을 제안해주는 다양한 매체와 콘텐츠를 소개하고자 마련했다.

▲ (사진=유튜브 채널 '파이어족 팥대리') © 팝콘뉴스


파이어족이라고 하면 조기 은퇴 후 럭셔리한 소비생활이나 온종일 놀기만 하는 한가로운 모습을 떠올린다. 하지만 이런 유형 말고도 다양한 형태의 파이어족이 있다. 대부분의 파이어족 전문가들은 파이어족을 4가지 유형으로 나눈다.

'대한민국 파이어족 시나리오'의 저자는 한국식 파이어족을 4가지 유형으로 자산형, 현금흐름형, 밸런스형, 쓰죽형이라고 구분 지어 이야기하고 있다.

'파이어족의 재테크'의 저자는 꼼짝달싹족, 홀리데이족, 미니은퇴족, 워커홀릭족 4가지 유형을 정리한다. 전문가란 이들도 조금씩 나누는 방식과 명칭이 다른 것이 파이어족 유형이다. 혼란스러울 수 있는 정보의 바다와 용어들 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유형을 찾기 위해 자신만의 파이어족 개념을 규정하는 사람들이 있다.

▲ (사진=유튜브 채널 '파이어족 팥대리') © 팝콘뉴스


#1 파이어족 4가지 유형 알아보기, 파이어족 팥대리

조기은퇴를 위한 자산관리를 주제로 꾸준히 콘텐츠를 업로드 중인 유튜버 '파이어족 팥대리'는 파이어족의 일반적인 정의와 유형에 관해 간략하게 소개했다.

'일반적인 파이어족', 이들은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돈을 아끼고 투자와 재태크를 통해 자산을 불려 은퇴 시기를 앞당기는 유형이다. 이들은 보통 수익의 50% 이상을 저축하고 은퇴 후 생활비를 3천~4천만 원 정도를 예상하고 은퇴 후에 좀 더 풍요로운 생활 수준을 계획한다. 이러한 생활 수준을 감당하기 위해 20억 원 이상의 은퇴자금을 목표로 한다.

'린파이어족'은 극단적인 절약을 통해 은퇴시기를 최대한 앞당기는 걸 목표로 한다. 일반적인 파이어족의 은퇴 연령인 40대 초반보다 좀 더 빠른 시기의 은퇴를 희망하는 청년층에서 선호하는 형태다. 린파이어족은 은퇴 후에도 은퇴 전과 같은 생활 수준 유지를 목표로 하므로 목표 은퇴자금 자체를 일반적인 파이어족보다 적게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유행을 좇지 않으며 필수적인 비용만 지출하며 극도로 절제된 생활 형태를 유지한다. 이들의 저축률은 70% 이상이며 은퇴 후에는 연간 4천만 원 이하의 생활비용을 예상한다.

'팻파이어', 한마디로 '나는 부자로 은퇴할 거야'라고 할 수 있다. 사실상 평범한 직장인은 실현 가능성이 낮은 형태로 조기 은퇴 성공보다는 부유한 자산가를 목표로 하는 소수 유형이다.

'바리스타 파이어족'은 '파이어족 팥대리'도 지향하는 형태로 생활비의 50%는 은퇴 자금으로 소모하고 나머지 50%는 파트타임 직업이나 부업을 통해 감당하는 것이다. 평균 은퇴 자금은 5억 원 정도이며 생활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부족한 자금은 아르바이트로 충당한다. 생활 수준을 연 4천만으로 정하면 2천만 원은 은퇴 자금의 5억에서 차출하고 나머지 2천만 원은 부업이나 파트타임으로 충당한다. 은퇴시기를 일반적 파이어족보다는 앞당길 수 있고 다니기 싫은 직장은 그만두고 좀 더 자유로운 형태인 아르바이트를 통해 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최근 2030 청년층에게 호응이 크다. 또한 린파이어족처럼 극단적인 절약 없이도 생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사진=유튜브 채널 '파이어족-대퐈마TV') © 팝콘뉴스


#2 파이어족 되길 추천하는 사람 유형, '파이어족-대퐈마TV'

내가 파이어족과 어울리는 적성을 가진 사람일까. 파이어족의 유형만큼이나 내가 가진 성향과의 궁합에 의문이 가는 이들이 있을 것이다. 이런 의문에 대답이 될만한 유형 정리를 해둔 이들이 있다. 바로 파이어족 전문 자매 유튜버 '파이어족 대퐈마TV'다.

파이어족 대퐈마가 정리해본 파이어족이 되길 추천하는 사람은 첫 번째로 '돈 때문에 하기 싫은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다. 두 번째는 일 때문에 개인 시간을 전혀 가질 수 없는 사람, 세 번째는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가 자유인 사람, 네 번째는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추억)을 쌓고 싶은 사람, 다섯 번째는 지금 하는 일이 은퇴를 보장해주지 않아서 제2의 직업을 찾아야 하는 사람, 여섯 번째는 인생 제2막 직업은 돈이 아닌 내가 하고 싶은 것으로 삼고 싶은 사람이다.

그 외에 세상에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은 사람도 파이어족에 어울리는 유형이라고 한다.[팝콘뉴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