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전남, 평택, 안성 4개 시도 오미크론 대응체계 전환
자가검사키트 및 신속항원검사로 '음성확인' 가능
향후 타 지역 확대 가능성도

(팝콘뉴스=권현정 기자) 오미크론 확산세가 빠른 일부 시도를 시작으로 방역패스 적용 등을 위한 음성확인서를 자가검사키트 및 신속항원검사를 통해 발급받는 새로운 검사 체계가 도입된다.

2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통해 오미크론이 특히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등 4개 시도에 대해 오는 26일부터 오미크론 대응 단계에 해당하는 검사 및 치료체계를 적용한다고 밝혔다.

오미크론의 경우, 델타 등 여타 바이러스에 비해 전파력이 높다. 이에 따라, 기존 PCR 검사 원칙을 고수할 경우 선별검사소 등의 업무 부담이 폭증할 것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오미크론 대응 검사체계는 우선, PCR 검사 대상을 면역 저하자, 병원에서 확인된 유증상자 등으로 제한하고, 이외의 경우 자가검사키트 및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통해 음성확인증을 발급받도록 하는 것이 골자다.

해당 지역 임시선별검사소에는 자가검사키트 줄이 별도로 운영되며, 방문객은 관리자 감독 하에 키트를 받아 현장에서 직접 검사 후 결과를 확인, 필요시 음성확인증을 요청하게 된다.

호흡기 관련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호흡기 전담 클리닉에 방문,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받으면 된다. 초진료 5000원이 발생하며, 검사 비용은 무료다.

PCR 검사는 자가검사 및 신속항원검사를 통해 양성이 확인됐거나 의사의 검사 필요 소견이 있는 자, 확진자와 밀접 접촉한 자 등만 무료로 받을 수 있다.

현재 전국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632개소 및 호흡기전담클리닉 654개소 중 오는 26일 우선적으로 해당 대응체계가 적용되는 곳은 각각 41개소, 43개소다.

향후 오미크론 확산 상황 및 사전 적용 지역의 상황에 따라, 해당 대응체계는 타 지역으로 확대될 수 있을 전망이다.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지금 확진자 수가 6000대 후반이다. 아마 다음 주쯤 되면 7000대가 되는 등 늘어날 것"이라며 "시행하지 않고 있는 나머지 지역 같은 경우도, 점차로 확대하지 않는다해도 시기적으로 (확대)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중대본은 지난주 도입된 '먹는 치료제'의 적용 대상을 오는1월 말부터 노인요양시설과 요양병원 및 감염병 전담병원 등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현행 투약 대상은 생활치료센터 입소자와 재택치료자로 제한된다.

또, 오는 22일부터 투약 연령기준을 현행 65세 이상에서 60세 이상으로 확대하고, 담당약국은 1월 말까지 현행 280개에서 460개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