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벽 자극하고 위염·장염 유발하는 음식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팝콘뉴스=김유진 기자)건강을 위해 아침을 꼭 챙겨 먹어야 한다. 그러나 어떤 음식들은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 이번 주 팝콘뉴스 생활정보에서는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1. 고구마

고구마에는 섬유질이 많아 포만감을 주고 다이어트를 할 때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공복에 섭취하게 되면 고구마 속 타닌 성분이 위벽을 자극하고 위산을 과다 분비해 속 쓰림과 위염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공복에 섭취하면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켜 당뇨병 환자들에게 좋지 않다.

2. 바나나

간단하게 바나나로 아침을 해결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바나나에는 다량의 마그네슘 성분이 들어있어 이를 공복에 섭취할 경우 우리 몸의 칼륨, 혈액 균형을 깨뜨리게 된다. 이 현상이 지속되면 나중에 심혈관 억제 작용을 하여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3. 우유

공복에 우유를 마실 경우 장 연동운동이 빨라지게 되는데, 우유의 영양소가 체내에 흡수되기 전에 모두 빠져나가게 된다. 또한 우유 속 칼슘과 단백질이 위산 분비를 자극해 위벽에 무리를 줄 수도 있고, 유당불내증을 앓고 있는 사람에겐 설사,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4. 커피

잠을 깨기 위해 혹은 아침 활력을 위해 모닝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커피의 카페인 성분이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공복에 먹을 경우 속 쓰림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5. 귤

겨울에 많이 먹는 귤. 귤에는 유기산, 주석산 등 다양한 산 성분들이 들어있어 공복에 섭취하면 위 점막을 자극해 역류성 식도염, 위염, 속 쓰림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오렌지, 자몽 등의 과일 섭취도 좋지 않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