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 갑자기 찾아오는 심혈관 질환 예방하기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 팝콘뉴스


(팝콘뉴스=김유진 기자)추운 겨울철, 갑작스럽게 찾아온 심혈관 질환으로 고통을 호소하거나 사망하는 사람들이 증가한다. 이번 주 팝콘뉴스 건강상식에서는 겨울철 심혈관 질환의 원인, 증상 그리고 예방법에 관해 알아본다.

원인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 흡연, 과한 음주, 비만, 스트레스 등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이 증가한다. 추운 날씨에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교감신경계가 자극되고, 수축한 혈관에 높아진 혈압이 가해지면서 혈관이 손상되기 쉽다. 또한 말초혈관이 수축하고 이로 따라 피의 공급이 줄게 된 심장은 떨어지는 체온을 올리기 위해 더 빠르게 운동하게 된다. 이것은 혈압을 상승시키고 심장에 커다란 부하를 주어 심혈관 질환을 유발한다.

증상

가슴을 쥐어짜는 통증, 명치 통증, 소화 불량, 속 쓰림, 호흡곤란, 구토, 어지럼증 등.

이러한 전조증상이 지속되면 빨리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심혈관 질환은 어느 날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급성 심근경색 등)가 많아 병원에 도착하기도 전에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예방법

1. 흡연, 음주, 고지방 위주 식단 피하기

2. 따뜻하게 입어 체온 유지하기

3. 규칙적으로 땀이 나는 운동하기

4.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음식 섭취하기 (등 푸른 생선, 올리브유, 아보카도, 견과류 등)

5. 규칙적인 생활하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압, 콜레스테롤 수치, 혈당 등을 꾸준히 신경을 쓰고, 관리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