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관련 과 연계 전담조직 개설

▲ 지난 4월 28일 SBS프리즘홀 앞에서 열린 이주노동자 숙소 사진전 일부 ©팝콘뉴스

(팝콘뉴스=권현정 기자) 경기도가 농어촌 외국인노동자 주거 개선 정책 수립에 앞서 현장 상황을 확인하고 타 지역 우수 사례 살피기에 나섰다.

지난해 겨울 경기도 포천시 한 농가 비닐하우스 숙소에서 외국인 노동자가 사망한 사건 이후,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분야 외국인 근로자 주거 지원사업'을 위해 50억 원을 추경에 반영했다.

경기도 역시 지난 1월 외국인정책과, 농업정책과, 균형발전담당관 등 관련부서가 연계한 전담조직(TF)을 구성하고 경기연구원을 통해 오는 6월까지 외국인 노동자 주거시설 모델 개발을 위한 정책연구를 진행하는 등 개선안 마련에 나서고 있다.

12일 진행된 TF 회의는 포천시 친환경농업과장, 포천시 시설채소연합회 회장 등 현장 관계자와 김규식 경기도 노동국장, 경기연구원 관계자 등이 참석해 의견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포천시 시설채소연합회 회장은 "외국인노동자는 농촌의 부족한 노동력을 대신해줄 수 있는 귀중한 인력자원"이라며 "일손이 부족한 농촌 현장과 농어인, 외국인노동자 모두를 고려한 현실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이날 경기연구원과 관련 부서는 강원 철원군 '국경 없는 양지마을' 조성 현장에 방문해 우수 사례 벤치마킹에도 나섰다.

국경 없는 양지마을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지구로, 신설되는 다양한 주민시설 중 '외국인 노동자의 농업인력지원공간' 마련 계획을 밝혀 눈길을 끈 바 있다.

이날 경기연구원은 강원 철원군과 해당 공간 추진배경을 공유하는 등 아이디어 발굴에 함께 나섰다.

김규식 노동국장은 "현장간담회 및 우수지역 벤치마킹 등을 통해 현장 목소리를 반영해야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며 "관련부서와 지속적인 정보공유 및 의견수렵을 통해 실효성 있는 정책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이주노동자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