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공장 화재사건 내부조사서 질문에는 "모르겠다"

(팝콘뉴스=권현정 기자)현대자동차의 잇따른 결함 이슈가 8일 국정감사에서도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정무위증인으로 출석한 현대차 임원이 코나EV(코나 전기차) 화재사고에 대해 질문 폭격을 맞았다.

8일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정무위 국감 증인으로 출석한 서보신 현대차 생산품질담당 사장에게 "코나 전기차에 들어가는 보조금만 1조"라며 "'안전한 차'를 만들어달라고 얘기했는데(그러지 못했다)"고 답답함을 표했다.

코나 전기차는 지난 2018년 5월 울산공장 제조과정에서 화재가 발생한 이래 열 차례가 넘는 화재사고가 이어지며 안전성 논란을 키운 바 있다.

박 의원은 "(현대차가 첫 번째 화재 사고)당시 따로 신고하지 않았다"며 "'자기인증 적합조사'를 회피하려 했던 것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현재 국내 자동차 관리 제도는 판매 실시 후 자동차 제작자가 자기 자동차의 안전 적합성을 인증하는 '자기인증제도'로 운영된다. '적합조사'는 판매한 자동차에 대해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다.

박 의원에 따르면 당시 국토부 발 단체 회의에서 현대차는 울산공장 화재 사고에 관해 언급하지 않았다. 사고 당시 119 신고도 하지 않아, 울산공장 사고는 출차된 차량에서 몇 차례 비슷한 양상의 화재가 발생한 후에야 드러난 바 있다.

서 사장은 "(당시 논의되던)배터리만 문제가 아니고 배터리 관련해서 다른 게 문제라(신고하지 않았다)"며 "당시 품질담당이 아니어서(확실하지 않지만) 배터리 문제만이 아니라 부동액 관련이었던 걸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화재가 알려진 이후 일각에서 첫 번째 사고를 '연결호스 불량으로 부동액이 섞인 냉각수가 배터리에 닿으면서 발생한 화재'로 추측한 바 있다.

당시 사고에 대한 '내부조사서'가 있냐는 질문에는 "당시 담당이 아니라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이에 박 의원은 "그때 화재사건에 대해 은폐하지 않고 제작결함 수정했으면 화재사고 10건이 발생했겠나"라고 지적했다.

현대차 안전 관련 이슈는 지난 8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도 불거졌다. 당시 현대차 '더 뉴 그랜저'의 엔진오일 감소 문제를 꺼낸 박 의원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관련 결함 인지 사실을 묻고 미진한 대처를 짚은 바 있다.

한편, 국토부는 8일 코나 전기차에 대해 자발적 리콜처리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코나EV에 대한 제작결함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아직 조사가 완료된 것은 아니지만 제조 과정에서 배터리 셀 분리막 손상이 일단의 원인으로 추정된다고 국토부는 전했다.

업계에서는 아직 이유가 완전히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진행되는 리콜이기 때문에 리콜이 재발생할 가능성도 있다고 추측하고 있어, 운전자들의 불안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