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다수 서울시의회, 서울시 특별감사할까?

▲ 한국성폭력상담소와 한국여성의전화, 피해자 변호인이 13일 오후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사진=한국여성의전화) © 팝콘뉴스


(팝콘뉴스=배태호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A씨는 입장문을 통해 "용서하고 싶었습니다. 법치국가 대한민국에서 법의 심판을 받고 인간적인 사과를 받고 싶었습니다"라며 고소 이유를 설명했다.

이와 함께 고소인 A씨가 박원순 시장과 관련한 성추행 문제에 대해 시청 내부 도움을 요청했지만 묵살당했고, 부서 변경 뒤에도 박 시장의 성추행은 이어졌다고 A씨 변호인과 여성단체는 주장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A씨가 경찰에 고소한 당일인 지난 8일 서울시 공관을 나가 다음날 새벽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사체에 별다른 상처가 없고, 이후 공관 서재에서 박 시장의 유서가 발견되면서 자살로 결론 내렸다.

이와 함께 경찰은 성추행 고소 건과 관련해서도 피고소인 사망에 따른 '공소권 없음'으로 수사를 종결했다.

이런 탓에 이번 사건의 진상 규명 열쇠는 서울시로 넘어가게 됐다.실제 고소인이 시청 내부에 도움을 요청했는지, 그리고 이에 대해 서울시가 어떤 대응을 했는지 등이 밝혀지면 고인을 둘러싼 의혹이 상당수 해소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서울시는 고소인 측의 '시청 내부 묵인' 주장에 대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고소인 측 기자회견을 현재 확인하는 중"이라고 말하고 "(고소인 측 주장에 대해) 이제 막 알게 된 내용이어서 확인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고소인 측 주장이 13일 새롭게 알려진 것이 아니고, 이미 박 시장 사망 소식이 전해졌던 때부터 알려진 내용인데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이 되지 않은 것인가?"라는 기자 질문에는 별다른 대답없이 "빠른 시간 내에 사실 확인을 통해 공식 입장을 낼 것"이라고만 답해 박시장 사망과 관련한 내부 진상 조사는 아직 이뤄지지 않았음을 짐작하게 했다.

▲ 서울시청 자료사진 (사진=서울시) © 팝콘뉴스

이런 가운데 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사건을 둘러싼 서울시청 내부 문제는 표면 위로 드러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서울시의회에서 제기됐다.

익명을 요구한 서울시의회 야당 의원은 "지난 4월 총선 전날 발생한 서울시청 공무원의 성폭행 사건에 대해 특별 감사를 추진한 바 있지만, 여당의 미온적인 태도로 진행되지 못했다"라며 "이번 사건 역시 서울시청에 대한 특별감사가 필요하지만 (여당 동의가 없으면) 기대하기 어렵다"라고 말했다.

여기에 서울시의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한 의원 역시 이번 사건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시청 내부 감사에 대한 필요성을 묻는 기자 질문에 "진실여부는... 일단은 고소인 측에서 가해자라고 주장하는 분이 돌아가셨다. 진실을 어떻게 밝힐 수도 없고... 그리고 죽음보다 더 큰 죄값이 어디있나"라고 말해 시청 내부 문제에 대해서는 소극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편, 13일 오후 열린 박원순 서울시장 성폭행 의혹과 관련한 고소인 측 기자회견에 대해 일부 누리꾼 및 유튜버들은 "고소인이 직접 얼굴을 밝히지 않은 상황에서 대리인을 통한 기자회견은 믿을 수 없다"며 "고소인이 직접 얼굴을 내비쳐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피해 사실 입증을 고소인 본인이 직접 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한국성폭령상담소와 한국여성의 전화는 13일 기자회견에 이어 다음주 추가 기자회견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