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검찰청, 경찰청 등 체육 분야 인권침해 근절에 총력

▲ 박양우 문화체육부 장관이 7일 故최숙현 선수 인권침해 사건과 관련해 정부청사 서울별관에서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인터넷갈무리). © 팝콘뉴스


(팝콘뉴스=편슬기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故최숙현 선수 인권침해 사건에 대해 선수에 대한 가혹행위와 폭행은 어떤 말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구시대 유산이며 이에 대한 합당한 처벌과 실질적 재발 방지 대책을 주문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7일 故최숙현 선수 인권침해 사건과 관련해 대책 마련을 위한 후속 브리핑을 개최했다.

박양우 장관은 “체육계의 쇄신과 혁신을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다시금 이런 불행한 사건이 발생하게 된 데 대해서 체육정책을 주관하는 부처의 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유족 및 피해 선수, 국민 여러분께 깊은 위로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문을 열었다.

또한 금일 오전 열린 국무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 역사 이번 사건에 대해 “선수에 대한 가혹행위 및 폭행은 어떤 말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구시대 유산”이라며 “이번 사건을 비롯해 유사 사례에 대해서도 철저한 조사와 합당한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시를 내렸다고 전했다.

문체부는 이번 지난 2일 최윤희 제2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특별 조사단을 가동했으며 경주시 체육회 등 해당 지역에 조사팀을 투입해 본격적인 현장조사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신고 이후 왜 처리가 지연됐는지, 대한체육회 등 인권보호 시스템이 왜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는지, 공모자들이나 회유는 없었는지 등 이번 사건 전반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문체부는 이번 기회에 체육계에 만연한 성적 지상주의로 인해 끊임없이 반복되는 악습의 고리를 반드시 끊고 체육 분야 인권침해 근절을 위한 시스템을 전면 개설하겠다는 입장이다.

오는 8월에는 선수들의 인권보호를 위한 독립기구인 스포츠 윤리센터를 출범시키고 스포츠 현장에 대한 법률 지원, 인권 침해자에 대한 무관용의 원칙 적용 등 정부 차원에서 가능한 모든 대책을 강구할 계획이다.

아울러 여성가족부는 체육 분야에 대한 적극적 조직문화 컨설팅과 해바라기센터 등을 통한 추가 피해자 2차 피해 예방에 주력할 예정이며 검찰청은 전담수사팀을 구성해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약속했다.

경찰청은 체육계 불법행위 특별수사단을 구성하고 7월 9일부터 특별신고기간을 운영하기로 했다.

박 장관은 “故최숙현 선수와 유족 분께 거듭 애도의 뜻을 표하며, 체육계의 악습과 폐단으로 인해 우리의 젊은 선수들이 희생되는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정부는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