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비상경영체제 대응으로 권고안 논의 차질


(팝콘뉴스=김보연 기자)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9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 권고문에 대한 회신 기한을 다음 달 11일로 연장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사태로 비상경영체제 대응 중인 삼성은 각 계열사 논의 일정에 차질이 생기면서 기한을 한 달 미뤄줄 것을 요청했고, 준법위가 이를 받아들인 것이다.

당초 준법위는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빚어진 위법행위에 대한 이 부회장의 직접 사과를 요청했다.

이와 함께 삼성의 무노조 경영방침 전면 철폐 선언 등 7가지 권고안을 삼성 각 계열사에 보내 오는 10일까지 회신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삼성 측은 “위원회의 권고를 받은 후 권고안 이행 방향과 주요 내용 논의에 착수했으나, 그 과정에서 내부의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고, 그 사이 코로나 사태가 확산하면서 삼성 역시 국내외적으로 사업영역 전반에 걸쳐 위기 국면을 맞아 삼성의 경영진 및 임원들이 비상경영체제로 대응해야 하는 긴박한 상황이 계속돼 논의 일정에 불가피한 차질이 생겼다”고 준법위 측에 전달했다.

이에 준법위 측은 “위원회가 원래 정해준 기한을 삼성 측에서 지키지 못한 것은 실망스러운 일이다”며 “권고안 회신에 높은 관심을 가진 분들을 다시 기다리게 한 것은 결과적으로 유감이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현재의 위기 상황에서 당초에 정한 시한을 그대로 고수하기보단 삼성이 보다 충실한 이행방안을 마련하도록 시간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회신 기한을 연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삼성준법감시위원회는 후속 논의를 위해 21일 오후 임시회의를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