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장 진출 및 주도 꿈꿔

▲ 한미약품NASH(비알코올성지방간염)치료혁신신약후보물질이세간의주목을 받고 있다(사진=한미약품). ©팝콘뉴스

(팝콘뉴스=김수진 기자)NASH(비알코올성지방간염) 치료 혁신신약 후보물질인 LAPSTriple Agonist(HM15211)가 글로벌 시장의 판도를 주도할 게임 체인저로 주목받고 있다.

한미약품은 지난 1월 미국에서 열린 JP모건 컨퍼런스에서 다수의 글로벌 제약기업들이 자사의 LAPSTriple Agonist 연구 결과에 대해 많은 관심을 표명했으며, 향후 개발 과정에 주목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한미약품은 이 같이 주목받는 이유에 대해 LAPSTriple Agonist만이 갖고 있는 ‘다중 표적 치료에 따른 고무적 효과’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LAPSTriple Agonist는 단일 타깃 경구 치료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삼중(Glucagon/GIP/GLP-1) 작용제로, 한미약품의 독자 플랫폼 기술인 ‘랩스커버리’를 적용한 first-in-class 신약이다.

LAPSTriple Agonist 구성 성분 중 하나인 글루카곤은 직접적으로 지방간을 줄이고, 섬유화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다.

이와 함께 인슐린 분비 및 식욕 억제를 돕는 GLP-1과 인슐린 분비 및 항염증 작용을 하는 GIP를 동시에 활성화해 지방간과 염증, 섬유화를 동시에 표적한다.

실제 LAPSTriple Agonist는 비만이 동반된 NAFLD(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 대상의 임상1상 등 다양한 연구를 통해 그 혁신성이 확인되고 있다.

먼저 한미약품은 MRI-PDFF(자기공명영상-양자밀도 지방비율) 검사에서 의미 있는 지방 감소 효과를 비만이 동반된 NAFLD 환자에서 확인했다.

LAPSTripleAgonist 투여 환자의 대부분에서 3개월 이내에 30% 이상 지방간 감소 효과가 나타났으며, (간을 타깃으로 한) 지방산 생합성 및 베타 산화에서도 신속하고 강력한 효과를 확인했다.

한편, 한미약품은 올해 2분기 중 조직검사로 증명된 NASH 환자를 대상으로 LAPSTriple Agonist의 글로벌 임상 2상에 착수할 예정이다.

한미약품 대표이사 권세창 사장은 “마땅한 치료제가 없는 NASH 영역에서 한미약품이 글로벌 시장을 주도할 수 있을 것이라는 비전을 안고 상용화를 위한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