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혁신형 소상공인 및 재창업 지원사업 확대 방안 마련


(팝콘뉴스=김영도 기자)중기부가 역대 최대 규모의 재원을 마련해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에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소상공인을 위해 지난해보다 4113억 원 증액된 2조4956억 원 규모의 새해 지원사업을 30일 통합 공고했다.

올해 중기부가 추진하는 소상공인 지원사업은 정잭자금 융자, 창업교육, 판로, 재기지원 등으로 총 25개 소상공인 지원사업에 대한 지원 대상과 내용, 추진일정 등을 이번 공고에 담았다.

먼저 소상공인정책자금으로 올해 보다 3500억 원 증액한 역대 최대 규모인 2조3천억 원의 재원을 마련해 혁신형 소상공인과 금융 소외계층을 지원한다.

혁신형 소상공인과 스마트공장을 도입하는 소공인을 위한 전용자금 1700억 원과 지역내 도시정비, 재개발 등으로 인해 매출이 감소하는 소상공인을 위한 전용자금을 신설해 1백억 원을 지원한다.

혁신형 소상공인 전용자금은 7백억 원, 스마트공장 도입 소공인 전용자금은 1천억 원이다.

아울러 사업성은 우수하지만 신용등급이 7등급 이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재도전특별자금도 올해 보다 2백억 원 증액한 5백억 원의 재원을 마련해 지원에 나선다.

아울러 소비자의 구매패턴 변화에 맞춰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 지원을 획기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소상공인 판로개척 지원을 온라인 시장 진출사업으로 변경하고, 지원예산을 올해 80억 원에서 313억 원으로 대폭 확대했다.

중기부는 소비자에게 가치 있는 제품으로 인식된 우수한 소상공인 제품을 선정해 온라인 채널별 입점을 지원한다.

1인 크리에이터와의 제품 매칭, ‘가치삽시다’ TV를 활용한 판매 지원을 추진하고, 상품화 지원, 교육 등을 통해 소상공인이 온라인 판매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안이다.

또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성장과 혁신을 위한 생활혁신형 기술개발사업을 신설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소상공인 사업장에 적용하는 스마트상점 기술 보급도 추진키로 했다.

소상공인의 성장과 혁신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제품ㆍ공정ㆍ서비스 단계 등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기술개발 지원 등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한 생활혁신형 기술개발을 도입할 계획으로 33억 원의 재원으로 150개 업체를 대상으로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아울러 소상공인의 경영개선을 위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인 스마트 오더, 스마트미러 등을 소상공인 사업장에 적용하는 스마트상점 기술 보급에 16억5천만 원의 재원으로 1050개 업체를 대상으로 지원 사업이 전개된다.

이외에도 소상공인에 대한 사회안전망 확충 및 재기 지원으로 폐업예정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폐업 지원 및 취업을 지원하는 희망 리턴패키지 사업과 비과밀ㆍ틈새 업종으로 전환하는 소상공인의 교육 및 멘토링 지원하는 재창업 패키지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희망 리턴패키지 사업과 재창업패키지 예산은 각각 345억 원, 75억 원이다.

아울러 1인 소상공인 고용보험료를 1~2등급 50%, 3~4등급 30%를 각각 지원하고, 노란우산공제 가입 및 공제금 신청서류 간소화 등을 통해 가입자를 170만 명까지 확대해 이용의 편의를 도모할 계획이다.

한편, 지원조건 및 지원내용 등 세부사항이 담긴 사업별 공고는 내년 1월 중 발표될 예정이며, 중기부 홈페이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 소상공인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