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 등 첨단기술 접목으로 현장 대응력 높여야

▲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국회의원이 개회사를 말하고 있다(사진=팝콘뉴스). © 팝콘뉴스


(팝콘뉴스=편슬기 기자)다가오는 소방관 국가직 전환을 준비하고 국민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국회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소방특별위원회는 18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소방관 국가직 전환 준비와 국민 안전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토론회에는 내년 4월 1일부터 소방관이 국가직으로 전환됨에 따라 예상되는 현안 및 처우 개선에 대해 논의하고 안전 사회 조성을 위한 소방관과 정부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심도 깊게 들여다 보는 자리가 됐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서울시립대 재난과학과 윤명오 교수는 “소방의 국가직 전환은 또 하나의 새로운 시작”이라며 “지자체의 여건에 따라 발생하는 소방 역량의 격차와 재난 특성에 따른 지역적 대응 한계, 원활하지 못한 피드백 체계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윤 교수는 또 “4차 산업 기술을 접목시켜 동적 데이터 활용을 통해 현장 대응력을 높이고 보다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체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토론자로 나선 소방청 우재봉 전 차장은 “4차 산업기술을 접목해야 한다는 윤명오 교수의 의견에 동의한다”며 “첨단 기술을 통해 대응의 탄력성을 높이고 현재 의정부에서 시행 중인 교통 제어시스템과 같은 제도를 도입해 교통 상황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출동 지연을 최소화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학교에서 받는 교육만으로는 대원들의 실제 상황의 대응력을 키우기 어렵다”면서 “현장 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학교에서 상시 훈련을 일상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소방청 소방관국가직화TF팀의 주낙동 팀장은 이번 문재인 정부의 소방관 국가직화에 대해 “소방대원의 완전한 국가직화를 바랐으나 이해관계 단체와의 의견 조율을 거듭하며 초안과는 많이 달라지게 됐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주 팀장은 “다만 소방 국가직화로 지방비로 부담해왔던 소방 예산이 국가가 부담하게 되면서 2020년에는 3조 7천억에 해당하는 인건비 중 5천억 가량을 국가가 부담하고 2021년 이후 부담률은 2020년 안에 협의할 계획이나 앞으로 국가가 부담하는 재정 비율이 점차 증가하는 것은 확실하다”고 말했다.

그동안 대규모 예산이 필요해 지방비로 부담하기 어려웠던 소방헬기나 안전체험관 등은 국비 확충을 통해 지원될 방침이다.

서울시립대 소방방재학과 이영주 교수는 “소방관 국가직화로 모든 게 좋아지고 안전해지겠다는 생각을 하기엔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가 산적해 있다”며 주의를 요구하면서 “소방관들은국가직 전환을 기해 스스로의 역량을 높이고 국민들을 위해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하고 노력하면서 국민의 안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