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행불일치 인정하면서도 맥락 없는 사과와 모르쇠 일관

▲ 법무부 장관 조국 후보자의 기자회견이 2일 국회에서 열렸다(사진=국회기자단 윤의일 기자). © 팝콘뉴스


(팝콘뉴스=김영도 기자)장녀의 학사관리와 사모펀드 조성과 관련한 의혹에 시달리고 있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가 여야의 증인출석자 합의 불발로 물 건너가면서 더불어민주당이 주장해 온 국민청문회가 출입기자 간담회 형식으로 열렸지만 모르쇠 답변이 대부분이었다.

법무부 장관 조국 후보자는 2일 집권여당 더불어민주당의 도움을 얻어 국회 본관 246호에서 오후 3시30분경부터 기자회견을 자처한 가운데 시간제한 없이 어떤 질문도 피하지 않고 충실히 답하겠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모두 발언을 통해 “개혁과 진보를 주장했지만 많이 불철저했으며 젊은 세대에게 실망과 상처를 주어 법적 논란과 별개로 학생들에게 국민들에게 죄송하다”고 주어 없는 사과로 유감의 뜻을 전했다.

특히 그는 본인을 둘러싼 의혹들이 쟁점화 되고 있음에도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과 사회개혁 학자이자 민정수석으로 권력기관 개혁의 책임을 다한 공직자로서 법무부 장관 역할을 다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드러냈다.

조 후보자는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을 받고 세운 기준은 오른쪽이나 왼쪽이 아니라 앞으로 나아간다는 것이며 어떤 정권이 들어와도 되돌릴 수 없는 개혁을 하겠다는 다짐으로 과분한 이 자리 이외에 어떤 공직도 탐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민들에게 기회를 요청했다.

하지만, 모두 발언 이후 기자들의 질문에 과거 사회개혁이자 법대교수로 또 문재인 정부의 민정수석을 역임한 조 후보자의 자질을 의심케 하는 모습이 곳곳에서 드러났다.

먼저 조 후보자는 장녀의 단국대 논문 1저자 등재와 관련해 “전공이 법이라서 이과쪽 의학을 포함해서 이과쪽 1저자, 2저자 이런 것들 잘 모르고 있었으며, 지금 보면 의아하다는 생각이 들며 지금 시점에서 허용되지 않지만 당시 시점에는 1저자, 2저자 판단 기준이 모호하거나 책임교수의 책임에 많이 달려 있다”고 말했다.

또 사모펀드와 관련해서는 “민정수석 이후 개별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좋지 않다는 의견을 듣고 사모펀드를 포함한 투자는 허용가능하다는 공식적인 답변을 받아 사모펀드에 투자했다”고 말했다.

특히 조 후보자는 “사실 제가 경제나 경영을 잘 모르기 때문에 사모펀드가 무엇인지 이번에 공부를 하게 됐으며 사모펀드가 도대체 어떻게 돌아갔는지 이번에 알게 됐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청와대 민정수석은 국민여론과 민심동향 파악, 공직ㆍ사회기강 관련업무 보좌, 법률문제 보좌, 각종 민원업무 등을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는 직책으로 조국 후보자가 민정수석이 된지 2개월 만에 개별주식 대신 사모펀드 투자를 고민했는데 그때는 몰랐고 지금은 알았다는 것이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의 기습적인 국민청문회 성격의 기자회견에 야당은 반발하는 모습이다.

자유한국당은 국민에 대한 무시이자 행정부를 감시ㆍ견제해야 할 의회의 존재가치를 완전히 무너뜨리고 짓밟은 의회 모독이라고 규정했다.

바른미래당도 조국 후보자가 기자들의 송곳 질문엔 궁색한 변명과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길게 대답하면 모든 것이 그 시절의 제도는 어떠했다는 설명이었고, 힘주어 말하면 본인은 모르는 것이었다. 안다면 청문회 준비과정에서 알게 된 것이었다고 평가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의 기자회견에 대해 불법청문회로 규정하고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의 원칙에 대한 정면 도전으로 관련 법령을 검토해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한 관계자 모두를 권한 남용으로 고발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