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북미정상회담은 중간선거(11월6일)가 끝난 뒤”

▲ 북한 조선중앙TV가 지난 8일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면담 장면을 공개했다(사진=조선중앙TV 캡쳐). © 팝콘뉴스


(팝콘뉴스=신영호 기자)한반도 비핵화 논의가 미국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의 4차 방북을 계기로 한반도 평화정착 속도가 빨라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7일 북한 평양을 방문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한반도 비핵화 협의를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방북 일정을 마치고 돌아온 9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향한 길이 보인다”고 긍정적으로 자평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갈 길이 멀고 할 일은 많지만 우리는 이제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길을 볼 수 있게 됐다”며 “우리는 그곳(평양)에서 두 나라 앞에 놓여 있는 모든 사안을 이야기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방북 성과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은 밝히지 않았지만,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과 동창리 미사일 엔진 시험장의 사찰 및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협의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국무부 헤더 나워트 대변인은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에)기자들을 초청한 것과 사찰단을 초청한 것은 완전히 다르다”며 “그것은 아주 좋은 조치”라고 설명했다.

북한은 지난 5월 풍계리 핵실험장을 폭파하면서 언론 참관만 허용했는데, 이번에는 답보 상태에 빠진 비핵화 논의를 진전시키고 이에 따른 미국의 상응조치를 이끌어 내기 위해 사찰단을 초청한 것으로 보인다.

사찰단은 유엔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이자 핵확산금지조약(NPT)이 공인하는 핵보유국인 미국ㆍ영국ㆍ프랑스ㆍ중국ㆍ러시아 중심으로 꾸려질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아산정책연구원 전성훈 객원연구위원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핵 보유가 허용된 국가에서 차출된 전문가들이 제일 확실하다”며 “핵실험을 탐지하는 포괄적 핵실험금지기구(CTBT)와 핵물질을 사찰하는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덤으로 갈 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북미 2차 정상회담 일정과 장소는 안개속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유세를 위해 아이오와주로 이동 중이던 전용기 안에서 기자들에게 “김 위원장과의 2차 북미정상회담은 중간선거(11월6일)가 끝난 뒤 갖고 싶다”며 “중간선거까지는 산거 유세 일정을 소화하느라 너무 바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장소로 평양, 서울, 판문점, 워싱턴 등이 거론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현재 우리는 장소 서너 곳을 (개최지로) 논의하고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전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