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점포개설피해자모임, 최저생계 위기

▲ CU점포개설피해자모임은 12일 오후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BGF리테일 본사 앞에서 CU의 불공정행위를 신고하고 불합리한 구조 개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 최한민 기자


(팝콘뉴스=최한민 기자) 가맹본사의 허위 과장된 예상 매출액을 믿고 점포를 개설했다가 피해를 본 CU 점주들이 무분별한 출점을 제한하고 최저수익 등을 보장해달라며거리로 나섰다.

CU점포개설피해자모임은 12일 오후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BGF리테일 본사 앞에서 CU의 불공정행위를 신고하고 불합리한 구조 개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전국가맹점주협의회와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가 함께해 점포개설 피해 가맹점주들의 권익을 위해 함께 자리했다.

CU점포개설피해자모임은“본사가 점주들에게 최초 일매출을 부풀려 제시해 개점을 권했지만 실제 일매출액은 아무리 많아야60%에 불과해 생존 자체가 불가능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또 이들은“거기다 임대료, 인건비 등까지 제하고 나면 사실상 적자인 상태로 매장만 꾸려나가는 것”이라고 최소 생계비 보장을 요구했다.

전국가맹점주협의회 이재광 공동의장은“본사는 상생을 강조하고 있지만 겉으로 보는 것과 그 속은 천지 차이”라고 지적하면서 “무분별한 출점 등으로 인해 생존권이 파괴된 수준”이라고 성토했다.

실제 지난 2007년부터 2016년까지 10년 동안 CU 가맹점 수는 3635개에서 1만746개로 3배 가까이 증가하면서 본사의 매출액이 3.2배 증가하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5배 이상 늘어 점주와 본사의 수익이 반비례되는 현상을 보였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민생경제위원회 김재희 변호사 역시“지난 정부에서 출점제한을 폐지한 뒤 6~7년 동안 이같은 문제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산업구조를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매출 악화로 폐점하고 싶어도 높은 위약금 때문에 손을 쓸 수 없는 점주를 위해 희망폐업 시행을 제시했다.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김주호 팀장은“국회에서도 관련 법안이 이미 발의는 됐지만 아직도 계류 중으로정부와 공정거래위원회의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재차 언급했다.

한편 전국가맹점주협의회는 지난 7월 26일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에 협상요구안을 전달했지만 현실적인 해결책은 돌아오지 않았다.

BGF리테일 본사도 이에 대해“외부세력을 이용해 시위에 옮긴 것은 유감이지만 가맹점주의 현 상황을 이해해 대화에 나설것이며 가맹거래법을 준수해 신규 매장 출점시 가맹점의 수익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