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재정 지원 약속 없었다” VS 업체 “유정복 전 시장이 약속”

▲ 박준하 인천시 행정부시장이 16일 진행된 버스 업체와의 협의 내용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인천광역시청 제공). © 편슬기 기자


(팝콘뉴스=편슬기 기자)인천과 서울을 오고 가는 광역버스 19개 노선(259대) 폐선 신고가 16일 전격 취소됐지만 재정 지원을 두고 여전히 시와 업계의 간극은 커지고 있다.

신강교통, 선진여객 등 6개 업체는 지난 9일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 근무로 인한 적자와 인력 부족을 이유로 인천을 출발하는 광역버스의 65%에 달하는 19개 노선의 폐지를 인천시에 신고했으며 아울러 준공영제 도입 혹은 재정 지원을 시에 요구했다.

인천시는 버스 업체들의 요구에대한 답변을 16일 각 업체별로 회신하기로 하고 회신 당일 업체의 사업면허를 반납 받아 직접 운영(공영제)하겠다고 초강수를 던졌다.

인천시 박준하 행정부시장은 “오늘까지 폐선 신고를 철회하지 않으면 폐선 처리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업계 쪽에 분명히 전달했고, 업계 측에서 폐선 철회를 밝혀왔다”고 말했다.

박 부시장은 또 “인천시는 광역버스 노선이 폐선 되면 ‘공영제’ 형태로 인천시가 직접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했다”며 “업계에 재정 지원을 약속한 부분은 전혀 없고 일시적 지원 등 임시 대책으로는 현 사태를 풀 수 없다는 원칙을 훼손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업계 관계자는 “유정복 전 인천시장 당시 버스업체들이 감수하고 있는 적자에 대해 지원해주겠다며 예산안을 올렸는데 지방선거 이후 박남춘 시장이 새롭게 취임하자 지원 예산은 유정복 전 시장 재임 때 나온 얘기니 지원해줄 수 없다고 말을 바꿔 명백한 행정 불일치”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인천시 버스정책과 관계자는 “발령 받은지 며칠 안돼서 재정 지원 예산안에 대해 전혀 아는 바가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 “어제 박 부시장이 발표할 당시 공영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은 없었으며 결정난 후대책을 수립할 계획이었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또“만약 광역버스가 공영운영으로 전환될 경우 발생하게 되는 적자는 인천 시민들의 세금으로 부담해야 하겠지만 적자 감소 방안을 마련해 시민들이 지게 될 부담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갔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