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3당 진실규명 요구…특검 도입 주장


(팝콘뉴스=김영도 기자)더불어민주당이 안희정 충남지사의 성폭행 의혹과 정봉주 전 의원의 성추행 파문에 이어 이번에는 뉴스 댓글 조작 연루 의혹으로몸살을 앓으면서 야당이 특검을 요구하고 있어 6.13 지방선거의 최대 변수가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뉴스 댓글 조작 혐의로 구속된 일명 ‘드루킹’이라는 인물이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에게 인사 청탁 과정에서 청와대가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 전면 부인해 오다가다시 입장을 바꿔 인정하면서 여론조작에 청와대까지 개입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확대되고 있다.

과거 이명박, 박근혜 정부시절 국정원과 국방부에서 조직적으로 여론조작을 해 온 것으로 드러났지만 청와대와 집권여당은 당황한 기색이 역력해지면서 여론조작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한 모습이다.

올초 1월 10일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에서 조선일보 박정엽 기자가 “문재인 지지자들 때문에 기사 쓰기가 힘들다”고 토로하자 문 대통령은 “그냥 국민들의 의사 표시라고 담담하게 받아들이라. 예민하실 필요 없다”고 말했었다.

그동안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이 조직적인 댓글 공작을 해 온 것으로 이해됐지만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여론을 조작하고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가 개입됐다면 뉴스댓글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비화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정의당을 제외한 야당은 이 같은 이유로 각을 세우며 정부와 집권여당에 특검을 요구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은 “민주당 댓글조작 사건의 진상을 파헤칠수록 지난 대선 당시 민주당이 안철수 후보에 대한 마타도어를 주도하고 조직적으로 유통시켰다는 진실이 밝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터져 나온 뉴스 댓글 조작 사건으로 호기를 잡았다는 분위기이다.

자유한국당 허성욱 수석부대변인 논평을 통해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가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고 있다”며 “정권실세 개입 의혹 여론공작단 사건은 헌정 유린이자 국정농단 사건으로 결코 단순히 넘길 일이 아니다”라고 규정했다.

또 “과거 민주당은 국정원 댓글조작과 관련해 방치한다면 워터게이트의 결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요구했으며, 드루킹의 여론 공작이 허언증을 넘어 과대망상 증세를 보이는 개인의 일탈이라면 특검을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따졌다.

뉴스 댓글 여론조작 어떻게 이뤄지나?

포탈에 올라오는 뉴스 댓글들이 한두 개도 아닌데 어떻게 여론을 조작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앞서지만 뉴스 댓글을 실시간 동시에 올릴 수 있도록 개발된 매크로 프로그램만 있으면 가능하다.

사전에 확보한 아이디와 댓글로 사용될 내용들을 매크로 프로그램에 입력하고 최신 기사로 올라오는 뉴스의댓글을 선점 등록한 후 다수의 아이디로 추천수를 높이면 상위에 링크돼 긍정과 부정의 여론을 형성할 수 있다.

결국 조작된 추천수로 상위에 링크된 뉴스 댓글은 여론의 기초가 되어 일반 국민들은 실제와 다른 왜곡된 정보를 취득하고 사실로 받아들이게 된다.

키워드

#댓글조작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