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 속 故 장자연 사건 재수사 촉구 일파만파


(팝콘뉴스=윤혜주 기자) 미투 운동이 정치계와 교육계, 연극계 등 사회 전반으로 퍼져나가고 있는 가운데 성상납 등을 강요받아 향년 30세 나이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故 장자연 씨의 죽음에 대한 의혹이 재조명 받고 있다.

일명 ‘장자연 사건’은 배우 장자연 씨가 경기도 성남시 분당 자택에서 2009년 3월 7일 스스로 목숨을 끊은 이후 유력 언론사 사장과 방송사 PD, 경제계 인사 등 사회지도층 31명에게 100여 번의 술 접대와 성상납을 강요받았다는 내용의 문건이 발견돼 사회적으로 큰 충격을 안겨주었다.

장 씨 사건 관련 문건은 불에 타다 만 채로 장 씨의 전 매니저 유장호 씨 기획사 사무실 앞 복도에 놓인 쓰레기봉투에서 KBS에 의해 발견됐으며 KBS는 고인의 억울한 죽음을 밝히고자 문건을 복원한 뒤 2009년 3월 13일 보도했다.

장 씨가 남긴 글에는 “어느 감독이 골프 치러올 때 술과 골프 접대를 요구받았다”, “룸살롱에서 술 접대를 시켰다”, “접대해야 할 상대에게 잠자리를 강요받아야 했다”며 사회 지도층들이 요구한 성상납에 대한 내용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또 소속사 관계자가 당시 수입이 많지 않았던 신인배우 장 씨에게 매니저 월급 지급을 강제하고 장 씨를 방에 가둬 놓고 페트병과 손으로 머리를 수없이 때렸다는 내용과 함께 특히 장 씨는 자신을 '나약하고 힘없는 신인 배우'라고 말해 안타까움을 더했다.

연예계의 추악한 면을 폭로한 장 씨는 자신의 주장에 신뢰성을 더하기 위해 자신의 주민등록번호와 서명 등을 남겼으며 국립과학수사연구소 필적감정 결과 장 씨의 필적과 매우 유사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경찰은 KBS 보도 다음 날인 2009년 3월 14일 장 씨 전 소속사를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에 착수했으며 경기도 분당경찰서는 2009년 4월 24일 장 씨 자살사건 중간수사결과를 발표하며 ▲연예 기획사 관계자 3명 ▲감독 2명 ▲금융인 3명 ▲기업인 1명 등 9명을 성접대 강요와 강제추행,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입건했다.

하지만 경찰은 2009년 8월 19일 성상납 혐의를 받은 피의자들을 증거 불충분 등의 이유로 무혐의 처리하고 장 씨 소속사 전 대표와 매니저 두 사람만 재판에 넘기며 수사를 종결시켰다.

9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2009년 당시 장자연 사건에 대한 경찰 수사는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제대로 하지 않아 봐주기 의혹에 편파 수사라는 꼬리표가 따라다닌다.

2012년 당시 MBC 기자였던 이상호 씨는 자신의 SNS를 통해 ‘국정원이 장자연 사건에 개입됐다’는 주장과 손바닥TV를 통해 장 씨 전 소속사 직원이었다는 한 제보자의 충격적인 증언을 보도했었다.

제보자는 “장 씨 전 매니저인 유장호 씨가 병원에 입원했을 당시 항상 스케줄 마치고 병원으로 갈 때마다 국정원 직원이 있었으며 국정원이 많이 도와준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말해 장 씨의 죽음에 국정원이 개입됐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는 지난해 12월 장자연 사건에 대한 재조사 의지를 밝히며 검토 대상에 올렸지만 지난달 6일 1차 조사 대상에서 제외되면서 장자연 사건에 대한 경찰 수사 의지가 부족한 것 아니냐는 비판을 면치 못하고 있다.

더욱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고 장자연의 한 맺힌 죽음의 진실을 밝혀주세요’라는 제목으로 장자연 사건 재수사를 촉구하는 내용의 글이 지난달 26일 올라와 현재 20만 명 이상의 동의를 받아 청와대는 공식 답변을 내놓아야 하는 입장이어서 장자연 사건에 대한 재조사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또 정치권에서도 장자연 사건 재수사에 힘을 보태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한민국에서 미투운동이 심정적으로 호응을 얻은 것도 장자연 양의 숨은 사연 덕분이며 장자연 양 사건에 대해 검찰이 여지를 두지 말고 과감히 수사하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또 정의당 추혜선 대변인도 지난 21일 “장자연 사건의 진상을 재조사하고 가해자를 엄중히 처벌할 것을 촉구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故 장자연 씨가 글을 통해 성상납과 술접대 등을 강요한 31명에 대한 이름과 소속을 구체적으로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당시 언급된 사회지도층들 가운데 단 한 명도 성상납을 문제로 처벌되지 않아 수사 종결 이후에도 장자연 사건에 대한 논란과 의혹이 끊이질 않고 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