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봉주, 무소속 출마하거나 고사 가능성 배제 못해


(팝콘뉴스=김영도 기자)정봉주 전 의원의 더불어민주당 복당이 불가 방침으로 확정되면서 무소속으로 서울시장에 출마하게 됐지만 여전히 폭로전에서 벗어나지 못한 상태로 선거운동 기간 동안 상당한 부담을 안게 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제198차 최고위원회에서 중앙당 복당 심사결과 및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 및 중앙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 구성에 대한 최종 의결사항을 19일 밝히면서 정봉주 전 의원에 대한 복당은 불허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정봉주 전 의원에 대한 복당심사 건과 관련해 지난 3월 16일 제3차 중앙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는 논의를 거쳐 정봉주 전 의원에 대해서 복당 불허로 결정하게 된 것이다.

민주당으로서는 유력한 대권후보자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성폭력 파문과, 성추행 논란에 휩싸인 정봉주 전 의원을 복당시키기에는 지방선거에서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부담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백혜련 대변인은 “사실관계에 있어 다툼의 소지가 있고 미투운동의 기본 취지와 연관돼 있어 복당이 불허된 것 같다”고 전했다.

특히 이번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 구성을 보더라도 16명의 위원 가운데 6명이 여성위원으로 3분의1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미투운동과 관련된 젠더 정치의 성격이 커지고 있다.

그동안 남성들의 전유물로 여겨 왔던 정치 영역이 여성들도 정치 참여를 통해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자각이 커지면서 여성 투표율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여서 민주당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여성 투표권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이다.

민주당은 이번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를 통해 공천 후보자의 성폭력 범죄 유무를 엄격하게 따지고, 성범죄에 연루된 후보자는 무관용 원칙을 두고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는 의지이다.

따라서 정봉주 전 의원은 민주당 복당 불허로 지난 18일 서울시장 출마 선언을 한 지 단 하루 만에 전략 수정이 불가피하게 됐다.

정 전 의원이 복당을 서울시당이 아닌 중앙당에 신청한 것이어서 이의를 제기하더라도 중앙당의 결정을 번복하기가 사실상 어려워 무소속으로 출마를 하거나 출마를 고사할 수도 있지만 아직까지 무소속이라도 출마하겠다는 의지가 뚜렷해 보인다.

키워드

#정봉주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