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사진=네이버 영화) © 팝콘뉴스


(팝콘뉴스=김진산 영화평론가)한국 영화를 대표하는 감독 가운데 한 사람인 박찬욱 감독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으로,방한 때 박 감독이 그의 인터뷰를 자처하면서까지 보고자 했던 감독이 있다. 박찬욱 감독뿐만 아니라 류승완을 비롯해 수많은 감독들에게 영향을 끼친 사람은 누구일까?


스승 중의 스승


바로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이다.

수많은 영화감독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스승 중의 스승이라고 불리는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명작 중 하나인 ‘킬빌’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줄거리


▲ 영화 킬빌1의 한 장면(사진=네이버 영화) © 팝콘뉴스


결혼식이 치러지는 식장. 수많은 사람들의 축하 속에서 식이 거행되는데 갑자기 난폭한 사람들이 등장해서 하객들을 학살하고, 그것도 모자라서 신랑을 죽이고 신부를 살해하고 임신 중인 신부의 아이마저 죽인다.

주인공 더 브라이드(신부)는 습격당한 후 5년 뒤 정신을 차리게 된다.혼수상태 동안 그들을 향한 복수를 꿈꾼 채.

그들은 한때 신부가 몸담았던 악명 높은 암살단 데들리 바이퍼스다.

영화는 복수를 향한 그녀의 일정을 담고 있다.


영화의 구성


▲ 영화 킬빌1의 한 장면(사진=네이버 영화) © 팝콘뉴스


영화의 템포는 일반적인 작품보다 빠르다. 그렇기 때문에 관객들의 집중력을 고조시킨다.

전체적인 구성 자체는 1부와 2부로 구성돼 복수를 향한 과정 전반을 나눠 담았다.

재미있는 점은 복수를 향한 여정임에도 불구하고 영화는 상당히 유쾌하다는 점이다.

그것이 쿠엔틴 타란티노의 특징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다.

선혈이 낭자하는 화면 속에서도 유쾌함을 잃지 않는 모습.

추후 연재에서도 다루겠지만 그것이 감독으로서 쿠엔틴 타란티노의 모습이다.


킬빌이 쿠엔틴 타란티노에게 가지는 의미


쿠엔틴 타란티노는 항상 ‘고의적 B급 영화’를 자처한다.

수준급의 실력에도 불구하고 항상 그런 콘셉트를 유지한다.

그 속에 그만의 철학을 담는다.

치열한 액션신과 동서양의 철학이 섞인 장면들.

킬빌1 역시 일본 특유의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담았고, 의복을 통해 아시아 국가에 대한 그의 생각을 담았다(일본 정원 격투신과 주인공의 의상을 보라).

복고의 모습을 담았으면서도 특유의 세련됨을 절묘하게 섞은, 마치 음식으로 따지면 전통적인 재료를 가지고 최신 메뉴 음식을 만들어내는 과정과 같다.

그것이 그의 미학적 주관에 힘을 실어준다.

수많은 감독이 스승이라고 자처하는 인물.

그 자신이 가진 지위에도 불구하고 항상 유쾌함과 B급 정서를 잃지 않는 그는, 사실 영화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그런 그의 평생의 주관이 고스란히 담긴 작품. 그것이 킬빌을 그의 작품 분석 중 처음 작품으로 선택한 이유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