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측근 3명 압수 수색, 당시 특검 짬짜미 의혹 투성

(팝콘뉴스=박종우 기자) 검찰이 12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비롯해 MB 정부 청와대의 총무ㆍ민정라인 고위인사들의 자택을 전격 압수 수색하면서 검찰의 칼날이 점점 MB를 향해 조여가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 송경호 부장검사가 MB 측근들이 청와대 재직 기간 국가정보원으로부터 금품을 불법적으로 수수한 정황을 포착해 이들을 대상으로 압수 수색에 들어가면서 다스 수사가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검찰이 전격 압수 수색에 나선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 김진모 전 서울남부지검장은 모두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에서 함께 근무한 인사들이다.

‘MB 집사’라고도 불리던 김백준 전 총무비서관은 이 전 대통령의 고려대 상대 1년 선배로 이 전 대통령의 재산은 물론 사생활까지 모두 관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배경 때문에 BBK 및 다스 의혹, 내곡동 사저 의혹 등 이 전 대통령의 재산과 관련 있는 각종 의혹 사건에 항상 이름이 등장한다.

또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은 1997년 당시 신한국당 국회의원이던 이 전 대통령의 비서관으로 합류한 뒤 20년 넘게 이 전 대통령의 그림자처럼곁을 지킨 개인 비서로 서울시장과 청와대 시절 이 전 대통령의 일정을 관리하며 근거리에서 보좌했다.

김진모 전 서울남부지검장의 경우2008년 국가정보원으로 파견을 갔다 온 뒤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청와대 민정2비서관으로 근무하면서 국정원 자금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의 수족을 소환하면서 수사 전개 과정에 따라 이 전 대통령까지 포토라인에 설 수 있다는 예측들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한편 이들에게 압수 수색이 실시되기 하루 전 BBK 특검 당시 검찰 최고 책임자였던 임채진 전 검찰총장이 ‘다스 비자금’ 120억여 원과 관련해 특검에게서 어떤 것도 넘겨 받은 사실이 없다고 11일 밝히면서 MB를 향한 의혹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BBK 특검 후 검찰이 수사하도록 관련 수사기록 일체를 ‘인계’했다는 정호영 전 특검이 지난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조사한 일체의 자료를 하나도 빠짐없이 기록에 첨부하여 검찰에 인계함으로써 검찰이 필요한 경우 수사를 계속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고 주장한 내용과는정면으로 부딪힌다.

임 전 총장은 11일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당시 특검이 검찰에 이송, 이첩, 수사의뢰 중 어느 것도 한 사실이 없다, 그런데 무슨 수로 검찰이 그 내용을 알 수 있었겠느냐”며 “당시 (주요 보직에 있던) 간부들한테까지 물어봤지만 ‘전혀 모른다’, ‘이번에 뉴스 보고 알았다’고 하더라. 그런 게 나왔다는 (내부) 보고도 받은 게 없다”고 말했다.

특검이 수사 당시 피의자 MB와 꼬리곰탕을 먹었다는 소문마저 돌고 있는 가운데 임 전 총장과 정 전 특검의 진실 공방에 따라MB의 법정 구속여부가 판가름 날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